본문 바로가기
호주 초기정착

[퍼스생활1] 호주 커먼웰스 commonwealth 계좌 오픈 및 카드수령 하는법(2023년 6월 최신버전)

by 꿀꿀이의 꿀정보 2023. 6.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꿀꿀이입니다. 

호주 퍼스에서 워홀생활을 시작했어요.

호주 워홀러의 초기정착기와 생활정보 관련 여러가지 정보들을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우선 저는 호주 입국일로 2주전에 커먼웰스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미리 계좌 오픈 신청을 해두고 호주로 입국했어요. 

온라인으로 커먼웰스 계좌 오픈하는 방법은 다른 블로그들에 많이 나와있어서 보고 따라했어요. 어렵지 않고 금방 할 수 있더라구요. 

 

혹시라도 온라인 계좌 신청하는 방법 모르신다면 아래 이미지 클릭하시면 신청하는 페이지로 바로 연결되니 참고해주세요!

 

호주 커먼웰스 계좌 오픈 준비물

  1. 여권
  2. 워킹홀리데이 비자 승인 레터
  3. 온라인 신청 후 다운받을 수 있는 웰컴레터

이 세가지는 필수 준비물입니다. 꼭 챙겨가셔야해요. 

 

저는 호주 입국 후 초기 정착 할 숙소로 에어비앤비를 예약했어요. 그래서 에어비앤비 주변에 있는 가장 가까운 커먼웰스 지점에서 카드 수령하기로 했습니다. (온라인으로 계좌 신청할때 카드 수령하는 지점을 직접 선택할 수 있어요. 시티 안에 있는 커먼웰스 지점으로 많이들 하시던데 사람이 많은 만큼 예약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는 것 같으니 참고해주세요!)

 

 

 

제가 방문한 커먼웰스 마운트롤리 Mount lawly 지점입니다. 

외부와 내부 사진 참고해주세요. 노랑노랑한 밝고 귀여운 이미지의 은행이에요 😊

평일 오전 12시쯤 은행에 방문했어요. 은행이 엄청 크진 않았고 테이블 몇개랑 앉을 수 있는 소파도 있고

룸으로 된 업무보는 공간도 있더라구요. 안에 사람들 3~4명 정도 기다리고 있었어요. 

은행 안쪽으로 들어가면 이런 접수대에 직원이 서있어요. 가서 인사하면 무슨 일 때문에 왔냐고 물어봐요.

그래서 저는 은행계좌 activate 하러 왔다고 했더니 온라인으로 신청한거냐고 물어보더라구요. 

" I would like to activate my account " 

온라인으로 신청했다고 하니까 그럼 예약해줄까? 아니면 기다릴래?하길래 얼마나 기다려야 하냐고 물어보니

1시간~ 1시간 반 정도 기다리면 되고 예약할꺼면 다음주부터 된다고 하길래 기다리기로 했어요. 

 

기다린다고 하니 이름 물어보고 태블릿에 제 이름이랑 무슨 업무 보는지 적더라구요. 대기리스트? 같은 것 같아요.

친절하게도 기다리는동안 밥이나 커피 마시고 와도되고 밖에 나가서 편하게 있다가 와도 된다고 알려주시더라구요. 

그래서 은행 근처에서 커피 한잔 하러 갔다 왔어요. 호주 온지 얼마 안되서 호주 커피 먹어보고 싶기도 했고 

안에서 기다리는 것 보다는  상쾌한 호주 공기도 마시고 구경도 하며 시간을 보냈답니다. 생각보다 시간 엄청 금방갔어요. 

 

돌아다니다가 시간 맞춰서 은행가서 소파에 앉아서 또 조금 기다렸어요. 예약걸어두고 다른 곳에 갔다 온 사람들이 제법 많았던 것 같아요. 

제 차레는 한 3-4번째 였던 것 같아요. 소파에 앉아있다가 차례가 되더니 이름 불러줬어요. 

 

 

이름 불러줘서 컴퓨터 앞 쪽으로 가서 계좌 활성화를 위한 여러가지 절차를 거쳤어요. 

호주 커먼웰스 계좌 오픈 과정

 

1. 여권 달라고해요.

2. 워홀 비자 승인 된 것 프린트 해왔냐고 물어보고 달라고해요. 

3. 은행 웰컴 레터 보여달라고 해요. 

4. 호주 휴대폰 번호 알려달라고 하고

5. 호주 내 주소 알려달라고 하고

6. 주민등록번호 알려달라고 해요.

주민등록번호 물어볼때 택스넘버?라고 하시던데 서로 그게 뭐지? 갸우뚱 하면서 있다가 숫자 몇자린지 물어보니까 XXXXXX-XXXXXX

이런 형식이길래 주민등록번호인거 눈치채고 불러줬더니 맞다고 하더라구요 ㅋㅋ

7. 커먼웰스 어플 있냐고 물어봐요. 미리 깔아가도 되고 은행에서 깔아도 되요. 저는 없다고 하고 지금 다운로드 한다고 했어요. 

어플 들어가서 알려주는 번호 받아 적고 온라인 신청할때 영문+숫자조합으로 만든 비밀번호 입력하라고 나오길래 했더니 로그인 되더라구요. 온라인 신청시 만들어 놓은 비밀번호 꼭 기억해가세요!(중요) 

그리구 다하고 나면 아래 사진처럼 your account details라고 나오는 화면 꼭 캡쳐해놓으세요 (중요2) 

 

https://www.commbank.com.au/digital-banking/commbank-app.html

커먼웰스 어플 설치 바로 할 수 있도록 링크 공유해드립니다. 

 

CommBank app - CommBank mobile phone app

Bank on your mobile with the CommBank app. You can see your balance, pay someone, check your expenses, change your PIN, find the nearest CommBank ATM or branch, and much more.

www.commbank.com.au

다하고 나서 이제 카드 와있는지 찾아보러 갔다올게~하길래 잠시 기다렸어요. 

다행히도 신청해둔 카드가 은행에 와있어서 바로 받을 수 있었어요. 

 

봉투 뜯어보면 안에 카드 들어있어요. 카드 꺼내고 휴대폰에 다운로드 해둔 커먼웰스 어플에서 [card] 탭으로 가면 카드 비밀번호 PIN 4자리 설정하는게 나와요. 설정 후 까먹지 않게 잘 기억해두자구요. 카드 등록하고 나니까 애플페이에 바로 등록할 수 있었어요. 

호주에서 애플페이 열심히 써보려구요 ㅎㅎ 아직 계좌에 0원이지만요 

다 하고 나가려고 보니까 은행에 줄이 길어졌더라구요. 은행 방문은 항상 오전에 하시길 추천드려요! 

생각보다 계좌 활성화 하고 카드 수령하는데 어려운 과정 없이 쉽게 되더라구요. 

호주 초기정착 중 한가지를 잘 클리어 해서 내심 기분이 좋더라구요. 

 

혹시라도 커먼웰스 은행 계좌 오픈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제가 아는 한에서 답변 드리도록 할게요. 

 

다음에도 꿀정보 가지고 찾아올게요. 또 봐요😍

반응형